존경하는 학회원분들과 학교사회복지에 관심을 가져주신 모든 분들 모두 반갑습니다.

2021년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장을 맡은 고신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주석진입니다. 올 한해 함께 학회를 맡아주실 임원진을 대표하여 인사드립니다.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는 1997년에 창립한 이후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연구뿐 아니라 실천현장 지원, 다양한 워크숍, 학술지(학교사회복지) 발간 등을 전개하면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 이론발전에 기여해 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학교사회복지사 국가자격 제도 시행이라는 큰 성과를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및 많은 현장의 실무자들과 함께 이뤄냈습니다.

올 한해에도 역대 회장님들과 이사님, 임원진 및 많은 학회원분들의 수고와 노력을 이어받아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학문과 실천현장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올 한해 우리 학회는 다음의 몇 가지 사항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첫째,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실천현장 관련 주제에 관한 논의가 학회라는 장을 통해 보다 활발히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COVID-19로 학회활동이 위축될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한된 여건 속에서도 그동안 학회에서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학술활동들을 차질 없이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특별히 올해에는 학교사회복지 연구의 활성화를 모색하고자 신진연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비 지원 공모사업을 새롭게 실시하고자 합니다.

둘째, 실천현장과 긴밀히 협력하고 연구의 학문적 성과가 학교사회복지 실천과 연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실천현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와 직접 관련된 연구의 주요 핵심결과들과 시사점들을 정리하여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와 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유되도록 즉, 연구자, 실천가들의 지식공유와 연계가 강화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작년부터 진행되어온 국제뉴스레터 사업을 유지하여 해외 학교사회복지 사례를 알리고 학회원들의 연구역량과 전문성 향상을 도울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워크숍이나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셋째, 학회의 모든 활동을 학생복지 실현과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에 역점을 두고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코로나 19는 우리 일상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특히 이러한 변화들 중 아동학대, 가족갈등, 정신건강문제, 교육격차, 교육 불평등 등은 학생의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이기에 학교사회복지 분야의 연구자와 실천가들의 보다 특별한 관심이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학회에서는 언택트 시대에 학생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와 이슈에 대해서도 활발한 논의와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밖에도 수련제도의 안정적 정착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강화, 학교사회복지 법제화 등을 위해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및 현장 실무자들과 협력과 연계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도 학회가 보다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학회원 여러분들의 애정 어린 관심과 지속적인 참여를 부탁드리며 올 한해 늘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장
고신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주 석 진